본문 바로가기

독서백편의자현/詩로빚어낸마음

내려갈 때 보았네 올라갈 때 보지 못한 … 고은 「그 꽃」

고은 시인의 『순간의 꽃』은 제목 없는 짧은 시들이 죽 열거되어 있는 시집이다. 언뜻 보면 단순한 내용에, 유독 짧은 시들로 가득하다. 하지만 짧은 시라고 해서 그 속에 담긴 의미마저 짧다고 생각하지는 마라. 이 시집 속에 시를 한 번이라도 본 사람이라면 알겠지만, 무심한 듯 던진 그 짧은 시 속에 깊은 철학적 이치를 느낄 수 있다. 오늘은 그 시들 중 「그 꽃」을 읽어본다. 「그 꽃」은 시집의 다른 시와 마찬가지로 제목 없이 실려 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시구의 "그 꽃"을 제목으로 하여 별도의 시처럼 부르고 있기에 여기서도 이 시를 「그 꽃」으로 부르기로 한다.  

 

순간의 꽃

고은 | 문학동네 | 2001

내려갈 때 보았네 / 올라갈 때 보지 못한 / 그 꽃


 

이 짧은 시의 내용은 간단하다. 산에 오를 때는 보지 못했던 꽃을 내려갈 때는 보게 됐다는 것이 내용의 전부이다. 이 시를 읽을 때마다 함께 생각나는 것이 성경의 “너희가 눈이 있어도 보지 못하며 귀가 있어도 듣지 못하느냐(마가복음 8:18)”의 구절과 “마음이 있지 않으면 보아도 보이지 않고 들어도 들리지 않으며 먹어도 그 맛을 알지 못한다.[心不在焉 視而不見 聽而不聞 食而不知其味(심불재언 시이불견 청이불문 식이부지기미)]”는『대학』(전7장)의 구절이다. 모든 것을 보면서 살고 있는 것 같지만 우리는 삶의 많은 부분을 놓치며 살고 있다.


이 시에서나 성경⋅대학의 구절에서나 "본다"는 것은 단순이 눈에 비친다는 뜻은 아니다. 어떤 존재를 의미 있는 존재로 인식한다, 깨어있다는 것이 여기서 말하는 "본다"의 의미와 가까울 것이다.


화자가 산을 오를 때도 그 꽃은 분명 같은 자리에 있었을 것이다. 그리고 화자도 그 꽃을 보았을 것이다. 다만 무심코 지나쳐 갔기에 꽃이 있었다는 것을 인식하지 못했을 뿐. 화자는 산에서 내려올 때에 비로소 그 꽃을 보게 된다.


평소에 미처 인식하지 못했던 것을 어느 순간 알게 되었을 때 마음을 흥분시키고 새롭게 하는 경험은 누구나 한 번쯤은 있을 것이다. 그런데도 인생의 많은 순간을 우리는 깨어있다고 생각하고 마치 모든 것을 보고 있다는 듯이 행동하고 있지는 않은가. 지금 내가 보고 있는 것이 인생의 전부라고는 생각하며 살고 있지는 않은가.

 

상세보기